'2022/01 글 목록
loading
오늘도 열심히 줍줍하는 소소한 일상
반응형

2022/01 23

자녀장려금 신청 및 자격조회, 지급시기 총정리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조회 및 지급시기] 저소득 가구에서 자녀의 양육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2015년부터 '자녀장려금' 제도가 신설되었는데요. 오늘은 이 자녀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과 자격조회 방법 및 지급시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녀장려금이란? 자녀장려금(CTC:Child Tax Credit) 제도란, 18세 미만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에 자녀 1인당 최대 70만 원(최소 50만 원)의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자녀의 양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자녀장려금 제도를 총해 소득세 환급을 형태로 장려금을 지급하여 조세제도를 통한 소득 재분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저소득층이 극빈층으로 추락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사회 안전망 역할도 수행합니다. 2. 자녀장려금 자격요건 자녀장려금은 가구단위로 지원하..

+ 생활 정보 2022.01.30

근로 장려금 반기 신청 지급일, 대상자 확인하기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지급일 & 대상자 확인] 지난 포스팅에서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사실 근로장려금은 1년에 한 번씩 지급받는 제도여서 당장 지원금이 필요한 대상자에게는 다소 불편함이 있는 제도였는데요. 오늘은 이런 단점을 보완한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지급 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곧 작년도 하반기 분의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기간이 도래하니, 해당되시는 분들께서는 미리미리 대상자 여부와 신청 일자 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지급 제도란? 기존의 근로장려금 지급제도의 경우, 소득의 발생 시점과 근로장려금의 수급 시점 간에 시차가 크게 발행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 장려금 지원의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이고자 근로장..

+ 생활 정보 2022.01.29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자격, 신청기간 총 정리

[근로 장려금 신청 방법 및 자격]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 하는데 비해 소득이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나, 사업자 또는 종교인의 가구에 대하여 가구원 구성과 총 급여액 등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과 자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근로장려금 제도의 의미 근로 장려금 제도란, 위에 말씀드린 대로 노동 대비 소득이 적은 근로자의 근로 의욕이 꺾이지 않도록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 소득을 지원해 주는 근로 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근로 장려금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정한 부부합산의 총 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지급액이 산정되는데요. 가구원의 구성 또는 총급여액과 업종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2.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근로장려금은 근로소득..

+ 생활 정보 2022.01.26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 받는 법, 교육비납입 증명서 서식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 교육비 납입 증명서] 요즘 연말정산 시즌이어서 많은 분들이 13월의 월급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시는데요. 인적공제나 의료비 공제, 월세 공제 등 다양한 절세 방법들을 모색하고 계십니다. 여러 특별 세액공제 항목이 있지만 그중에서 자녀를 두신 직장인이시거나, 직장을 다니면서 대학교 또는 대학원을 다니는 직장인 분들은 조건에 따라 연말정산 중 교육비 공제를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있으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말정산 절세 방법 중 특별 세액공제인 교육비 공제를 받기 위해 어떤 조건을 충족되어야 하는지, 필요한 서류 등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교육비 공제 대상과 공제 금액 기본공제 대상이 되는 사람들 중에서도 직계존속(부모님..

+ 생활 정보 2022.01.25

연말정산 월세 공제 받는 방법, 기준 알아보기

[연말정산 월세 공제 기준, 신청 방법] 연말정산을 통한 13월의 월급을 받기 위해서 여러 가지 공제 대상을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월세를 공제받을 때의 기준과 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세를 공제받는 방법은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한 가지는 월세 세액공제, 다른 한 가지는 월세 소득공제(현금영수증 공제)입니다. 근로자는 본인의 급여 조건이나 주거 계약 조건 등에 따라 유리한 쪽을 선택하여 공제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1. 월세 세액공제 혜택 받기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데요. 하나라도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다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연말정산 해당 연도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총 급여액 7,000만 원 이하 ..

+ 생활 정보 2022.01.24

2023년 금융투자소득세 과세 기준과 절세 꿀팁

[금융투자소득세 과세 기준과 절세 꿀팁] 2023년부터는 새로운 금융과세 방식이 시행될 예정인데요. 특히 신설된 '금융투자 소득세'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융투자소득세의 기본 내용과 투자상품별 과세 기준, 이에 따른 절세 꿀팁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금융투자 관련 세법 개정안에 대해 핵심 내용을 살펴보고, 이로 인해 부과되는 세금의 종류와 과세 방식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금융투자 관련 세법 개정안 주요 내용 1) 통합된 금융투자 소득세 신설 이번 세법 개정안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금융투자 소득세'가 신설되었다는 점입니다. 쉽게 이해 가능하도록 투자 상품의 종류에 따른 과세 체계와 소득 지역에 따른 과세체계를 현재와 2023년으로..

+ 생활 정보 2022.01.23

중개형 ISA 계좌의 장점과 단점 총 정리

[ISA 계좌의 장점과 단점] 주식 거래를 하신다면 한 번쯤 ISA계좌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지난해 말, 특히나 많은 분들께서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을 하셨습니다. 이는 중개형 ISA 계좌의 특장점인 비과세 혜택과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시려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많은 절세 혜택을 안겨 준다는 ISA 계좌의 특징과 더불어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ISA 계좌란? ISA란 Individual Saving Account의 약자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란, 하나의 계좌에서 주식 및 다양한 금융상품을 편리하게 투자하고, 그에 따른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계좌를 의미합니다. 많은 분들이 ISA과심을 가지시는 대..

+ 생활 정보 2022.01.22

연말정산 안경 및 렌즈 구매비용 공제 받는 방법

[연말정산 안경, 렌즈 구매비용 공제받기] 1월-2월은 직장인들에게 13월의 월급을 안겨 줄 수 있는 연말정산의 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직장인들은 13월의 보너스를 조금이라도 더 늘리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찾고 있는데요. 그중 가장 기본적인 공제 방법인 인적 공제와 의료비 공제 혜택에 대한 관심이 많으십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의료비 공제 대상에 안경과 렌즈 구입 비용이 포함되고 있다는 사실과, 알더라도 공제 내역에 포함시키는 방법을 잘 모르시고 계시는 거 같아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안경 및 렌즈 구매비용은 생각보다 커서 의료비 공제에 포함시키면 그래도 꽤 많은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으실 겁니다. ■ 안경 및 렌즈 구매비용 공제 신청하는 법 안경 및 렌즈 구매비용 중 시력보정용 안경 ..

+ 생활 정보 2022.01.19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몰아주기로 세액공제 받는 법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가족에게 몰아주기 연말정산을 통한 13월의 보너스를 앞두고 많은 직장인 분들이 절세 혜택을 받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시는데요. 여러 절세 방안 중 기본적인 부양가족의 인적공제와 더불어, 의료비 공제 혜택에 대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시는 거 같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시 의료비 공제 혜택을 위해 의료비의 범위와 공제 금액, 가족에게 의료비 몰아주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세액공제를 받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의료비 공제인데요.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가장 큰돈이 나가는 항목 중 하나가 의료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의료비 세액공제는 가족 등에게 몰아주기가 가능한데요. 부모님, 배우자, 자녀 등의 의료비 지출액이 공제혜택에 유리한 가족에게 몰아주어서 더 많은 ..

+ 생활 정보 2022.01.19

연말정산 부양가족의 기준과 등록방법

[연말정산 부양가족의 기준과 등록] 13월의 보너스를 위해, 많은 분들이 각종 절세 방법을 알아보시고 있는 중입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IRP나 퇴직연금 등 연금 운용 방식을 통해 부가적인 절세 방안을 모색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연말정산 시의 기본적인 인적 공제 등의 기입을 통해 절세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인적공제는 부양가족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인적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부양가족의 기준과 등록 방법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부양가족의 기준 요건 연말정산 시 인적 공제가 가능한 부양가족이 있으시면, 1명당 15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12월 31일을 기준으로 그 대상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기본공..

+ 생활 정보 2022.01.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