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이란? DC, DB, IRP의 특징과 장단점 비교
loading
오늘도 열심히 줍줍하는 소소한 일상

+ 생활 정보

퇴직연금이란? DC, DB, IRP의 특징과 장단점 비교

infotoday 2022. 1. 15. 00:54
반응형

[DC, DB, IRP 장단점 비교]


최근 20대~30대의 개인연금 가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들의 연금 계좌의 수가 이미 50대의 계좌 수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그만큼 일찍부터 많은 분들이 본인의 노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각자의 대책을 세우고 있는 실정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개인연금 중 관심이 많은 퇴직연금인 DC형, DB형, IRP을 간단히 설명드리고, 각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퇴직연금-비교하기-썸네일


@@@


1. 퇴직 연금이란?

퇴직 연금이란 개인연금 계좌 중 하나이며, 근로자의 퇴직금을 특정 금융 기관에 적립하면 근로자 또는 금융기관이 자산을 운영할 수 있고, 이를 훗날 연금의 형태로 수령할 수 있게 한 연금 계좌를 의미합니다.

특히 요즘 젊은 세대들의 가입 행태를 보면, 높은 절세 혜택을 받기 위해 무작정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당장의 절세 혜택만 보고 덜컥 가입하다간 본인의 자산 운용에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꼭 상기하셔야 합니다.

퇴직 연금의 종류

  • DB형 (확정 급여형)
  • DC형 (확정 기여형)
  • IRP형 (개인형 퇴직연금)

퇴직 연금의 종류는 크게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상품의 성격에 따라서 특징과 운용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재 근로자 또는 노후를 대비하려는 희망자라면 각 연금을 특징별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2. DB(Defined Benefit) : 확정 급여형

확정 급여형이란, 사업장에서 직원들의 퇴직금을 대신해서 직접 적립 및 운용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즉, 사업장이 어떻게 운영하고 실적을 내느냐에 관계없이 퇴직을 희망하는 직원은 확정된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연금 제도입니다.

  • 퇴직금 산정기준 : 퇴직할 때의 임금 기준, 퇴직 직전 3개월의 평균 급여 * 근속연수 = 퇴직 연금
  • 퇴직금 60% 이상을 퇴직 연금 운용 기관에 맡기고 투자 진행이 가능함
  • 투자를 통해 성과가 날 경우, 이익금은 회사로 돌아감, 손실이 생겨도 근로자 퇴직 급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DB형 장단점
장점 단점
1. 임금 상승률이 높은 대기업 종사자, 또는 장기근속 가능한 공기업 직군 에게 유리

2. 기업의 자산 운용 실적과 관계없이 확정된 퇴직금 수령 가능
1. 기업이 운용하기때문에 개인에게 세액공제 혜택이 없음

2. 기업의 투자 및 자산운용에 관여 불가

3. DC(Defined Contribution) : 확정 기여형

확정 기여형은 근로자의 퇴직금을 근로자 스스로가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연금 계좌를 의미합니다. 즉 본인의 운용 수익에 따라서 퇴직급여가 달라지는 제도입니다.

회사가 1년마다 퇴직금을 산정해서 근로자의 퇴직 연금 계좌로 지급을 해주면, 근로자는 이 지급된 퇴직 연금을 직접 운용해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식이 발생할 경우도 본인의 부담일 수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 DB/DC형을 한쪽만 선택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둘 중 하나만 선택하여 가능하도록 운용하는 사업장도 있습니다.

DC 장단점
장점 단점
1. 본인 퇴직금을 본인이 투자하여 직접 운용 가능

2. 연봉의 상승률이 낮은 직종에 유리

3. 투자 지식에 경험이 많은 경우에 유리

4. 가입자 부담금에 한 해 최대 700만원 세액공제 혜택 가능
1. 투자 지식에 경험이 없는 경우 손해 볼 가능성이 있음

2. 연봉 상승률이 높은 직군에게 손해 발생 가능


혹시라도 근로자가 만약 선택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각 상품의 장단점을 미리 파악해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 개인형 퇴직연금

개인형 퇴직연금은 개인이 운용 가능한 퇴직연금 계좌입니다. 최근 가장 많은 분들이 가입하는 퇴직연금 상품인데요. 연금 저축과 혼합하여 사용 가능하며, 최대 700만 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DB/DC 형 퇴직 연금과 별개로 계좌 운용이 가능하며, 근로자가 이직 또는 퇴직 시 받은 퇴직금을 본인의 연금 계좌에 적립하거나 자신의 돈을 추가 납입해 운용할 수 있습니다. 55세 이후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는 연금 상품이고 절세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도 해지 시의 불이익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IRP 장단점
장점 단점
1.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음

2. 해지시까지 소득세 납부가 연기되는 과세이연 혜택이 있음
1. 자산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음

2. 계좌 해지 시 과세상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


IR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특징과 가입 시 유의사항

개인형 퇴직연금(IRP) 특징, 가입 시 유의사항 40세 이전에 노후 자금을 마련해 놓고 은퇴하는 삶의 방식 중 하나인 '파이어족'과 같이, 최근에는 젊은 세대에서는 일찌감치 노후 대비를 위한 자산

pickupreview.tistory.com


@@@


5. DB, DC, IRP 수령 방법

퇴직 연금은 유형에 따라 수령 방법이 각각 다릅니다. 가입 기간 및 지급 연령 등에 따라 다르므로 특징을 잘 살펴보고 퇴직금의 수령 시기와 금액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구분 DB형 DC형 IRP
연금 수급 요건 1. 연령 55세 이상
2. 가입 기간 10년 이상
3. 연금 수급 5년 이상
1. 연령 55세 이상
2. 연금 수급 5년 이상
일시금 수급 요건 1. 연금 수급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구
2. 일시금 수급을 원하는 경우
55세 이상으로, 일시금 수급 원하는 경우*
퇴직급여 확정 운용 성과에 따라 변경 운용 성과에 따라 변경

* IRP 퇴직연금을 연금 외의 방법으로 수령할 경우 : 퇴직 소득세 감면 혜택을 못 받으며, 그동안 IRP 계좌를 운용하면서 받았던 세액 공제 혜택에 대해 환수해야 함. 또한 [세제혜택 받은 납입금액+운용수익]에 대해 16.5% 세율이 적용된 기타 소득세(지방소득세 포함)를 부담해야 함.


여기까지 퇴직연금인 DC형, DB형, IRP의 특징 및 세액공제에 대해 비교해 드렸습니다. 재테크의 주요 항목 중 하나로 노후 자금 대책이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는 요즘, 본인에게 적합한 연금 상품을 찾아서 가입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