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다이어트 계획 짜기, 꼭 기억해야 할 성공 전략
loading
오늘도 열심히 줍줍하는 소소한 일상

+ 생활 정보

새해 다이어트 계획 짜기, 꼭 기억해야 할 성공 전략

infotoday 2022. 1. 11. 23:38
반응형

새해 다이어트 계획 짜기의 성공 전략

새해가 되면서 다이어트를 새해의 목표로 정하고 헬스장이나, 각종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새해 초에 사람들로 바글바글 거렸던 헬스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사람들이 줄어들어 한산해 지곤 합니다. 다이어트는 장기간에 걸쳐 천천히 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인내심과 의지가 꼭 필요한데요. 시간이 흐르며 의지가 꺾여서 운동을 포기해 버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새해 다이어트 계획을 짤 때에는 몇 가지 성공 전략을 기억해야 하는데요.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기 힘든, 그렇지만 종종 잊고 있는 기본 개념들을 지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새해-다이어트-계획
새해 다이어트 계획짜기, 성공전략

 

 

 

 

1. 물 많이 마시기

다이어트를 하면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루 물 권장량은 약 1.5L~2L 정도인데요. 물을 자주 마셔주면 변비도 개선되고, 노폐물 배출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피로 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사 전에 물을 마셔주면 포만감이 생겨서 그 후에 먹는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을 마실 때 한꺼번에 많은 물을 마시기 어려우면, 시간대를 나누어서 500ml씩 나누어 마시면 금방 마실 수도 있고, 요즘엔 물 마시는 시간을 알려주는 어플도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맹물은 마시기가 힘드실 수도 있는데, 이럴 때는 물에 레몬을 한 조각 넣어서 우려낸 후 드시면 더 쉽게 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0123456789
새해 다이어트 계획짜기

2. 단식 다이어트 지양하기

단기간의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굶는 다이어트 만한 게 없다고는 하는데요. 장기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단식 다이어트를 지속하다 보면 지방과 함께 수분과 근육이 함께 줄어들어서 피부에 탄력이 없고 살이 축 늘어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단식 다이어트 이후에 식사를 재개하게 되면, 그 사이 낮아진 기초대사량 때문에 적은 양의 음식만 먹어도 더 많이 쉽게 흡수되며 지방으로 축적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요요 현상이 쉽게 오는 체질로 변할 위험성도 있는 것이죠.

 

때문에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는 지양하고, 시간은 좀 걸리지만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찾는 편이 더욱 중요합니다. 

 

 

 

3. 스트레칭은 항상 꼼꼼하게 해 주기

다이어트를 위해 격한 운동을 하기 전에는 항상 스트레칭을 꼼꼼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근육 이완을 시켜주면, 몸의 부상을 막을 수 있고 운동 시 힘도 덜 들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꼭 운동을 하기 전에 하는 거 스트레칭뿐만 아니라, 아침에 간단하게 스트레칭만 하는 것 자체도 붓기를 빼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직은 격한 운동이 힘들고 낯선 시기이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만으로도 초창기 다이어트 의지를 상기시켜 주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0123456789
새해 다이어트 계획짜기, 성공전략 확인

 

 

 

 

4. 충분한 수면은 필수

새해에는 다이어트 말고도 영어공부, 금연 등 다양한 새해 계획을 세우기 마련인데요. 이런 다짐들을 열심히 실행에 옮기다 보면 자칫 하다간 수면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수면의 질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하루에 7시간에서 9시간 정도의 충분히 깊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몸에 붓기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위해 위장 운동을 줄여줘야 하기 때문에 잠들기 2시간~4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되도록 줄이는 게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화면의 블루라이트는 깊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잠들기 전 스마트폰의 사용은 금지하는 편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해-다이어트-계획
성공적인 새해 다이어트 계획 짜기

5. 일상 속 루틴을 만들기

장기적으로 다이어트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에는 일상 속에서 나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 운동을 시작할 때 가장 힘들 것이 운동을 위해 문 밖을 나가는 일이라는 건 모두가 공감하실 건데요. 일상 속의 루틴을 만드는 일은 이러한 마음속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퇴근 후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는 걸 목표로 한다면, 출근 전에 미리 운동복을 골라서 침대 위에 올려두는 일을 해두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퇴근 후에 헬스장을 가려는 의지가 평소보단 조금 더 생길 것입니다.

 

012345678
새해 다이어트 계획을 위한 성공전략

 나만의 맞춤 다이어트 계획 세우기

다이어트는 언제나 그렇듯 처음부터 무리하게 계획을 짜면 금방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 지속이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 각종 SNS이나 매체에서 소개하는 유명한 다이어트 방법들을 무조건 따라 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습관과 몸 상태, 생활 패턴 등을 고려해서 본인 맞춤형으로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